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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12-22 오후 3:54:31 입력 뉴스 > 기자수첩

정비(整備)후 더 곪삭아버린 자동차?
박활기자의 컨슈머 리포트



사고로 정비업체에 맡긴 자동차가 더 낡고 조잡한 문짝이 달려있는 등으로 차량주인의 정신적 고통은 이루 말하기 어려운 지경에 처해있다.

 

포항에 사는 A씨는 지난달 하순 전북덕유산의 경사진커브길에서 30km이내 속도인데도 전복되는 바람에 정비업체에 입고한 차량이 외관은 말끔하게 판금 후 도색이 됐지만 도어 내부가 흉측한 모양과 조잡한 도색으로 바꿔친 문짝에 이 정비업체를 소개한 손해보험사를 비롯해 정비업체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 정비업체에 맡기기전의 자동차도어 내부

 
▲ 조잡하기짝이 없는 도색과 망가진 것으로 뒤바뀐 정비후의 문짝

특히 지난 1985년부터 운전을 하며 세 번째 차량으로 바꾼 A씨는 엔진소리만으로도 이상을 감지할 수 있는 경력자로서 차량을 정비업체에 입고하기 전의 사진을 촬영했기에 하자[瑕疵]있는 문짝으로 바뀌어 달린 것을 알아챈 것이다.

 

이럴 경우 통상 중고차시장에서 차량의 사고여부 등 가치평가기준이 차량도어내측에 있는 것을 감안한다면 이 차량의 자산가치가 형편없이 저평가되는 것이 불보듯 뻔한 이치다.

 

이와함께 7년여동안 이 자동차를 운전하며 여닫는 도어의 무게와 비교해 상당히 가벼운 느낌을 받음에 따라 사고 후 장착된 문짝의 신뢰성까지 의심스러울 지경이다.

 

이에 자동차정비를 끝낼즈음 손보사직원 등이 있는 자리에서 차량의 이상(異狀)을 언급했지만 실제의 경영자면서 영업관리자 명함을 내민 정비업체직원은 험상궂은 표정에 고함을 지르며 화를내는 바람에 더 이상 이의제기를 하지않은 체 소비자보호원과 금융감독원에 물질적, 정신적 손해배상과 구제를 청구한 상태다.

 

한편 자동차보험가입자가 5만원 이하 자기부담금제도에서 20112월 자손(自損)부분에 20%를 가입자가 부담하는 조항으로 변경.신설되며 보험사와 정비업체의 고객농락 수준은 도를 더하고 있다.

 

특히 이 사례의 경우와 같이 상당수의 자동차부품 자체에 제조일자 등의 표기가 어려움에 따라 부품 제조사와 유통업자가 선입선출법에 의한 재고관리를 하더라도 단시간내에 정비를 하는 2급 정비업계와 달리 수일에서 수십일의 정비기간인 1급정비공장의 경우 부품을 바꿔치기하더라도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 사고부위1

▲ 주요부위2
▲ 사고현장인 전북무주 덕유산리조트
▲ 사고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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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활 기자(sea4season@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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